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티스토리 블로그로 체험단 할 수 있을까?(비추천하는 이유)

by PrismXQ 2023. 9. 2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로 체험단 할 수 있을까?(비추천하는 이유)

블로그로 수익화를 하려고 마음먹으신 분들 중 체험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 체험단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단으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인데요. 블로그 자체도 상당히 여러 종류가 있기에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체험단 하는 것을 왜 비추천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의 종류

블로그는 네이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IT회사라면 모두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음카카오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은 '블로그스팟'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워드프레스로 자기 소유의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하드코딩으로 블로그를 개발해서 운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마케팅의 시장 형성

이렇게 다양한 블로그가 있더라도 온라인 마케팅에서 요구하는 블로그는 주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다른 말을 구태여 붙이지 않더라도 그냥 그렇게 알잘딱으로 알아듣고 네이버 블로그를 들고 가야하는데요. 체험단 모집 공고만 보더라도 아이콘 모양이 네이버의 초록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된 것일까요?

 

 

네이버 블로그로 해야하는 이유

그 이유는 네이버가 국내 검색 포털 1위이기 때문입니다(네이버는 국내 웹사이트 전분야 1위이기도 합니다). 실제 점유율은 다음 그래프와 같습니다.

 

포털점유율, 국내포털점유율
인터넷트랜드에서 살펴본 국내 포털점유율

네이버의 점유율은 57.97%, 다음은 4.19%로 약 14배나 차이가 납니다. (근래 들어 구글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블로그스팟은 아직 대중에 크게 활성화되어있지 않고, 상위노출이 비교적 어려운 검색포털인지라 온라인 마케팅용으로 잘 쓰이지 않습니다). 아무튼 이 이야기는 네이버가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몰려드는 포털사이트이니 그만큼 잠재고객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네이버의 블로그를 요구하는 것이죠.

 

여기에 더해 네이버는 자사의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를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더 빨리, 더 잘 상위노출시켜줍니다. 이런 현실적인 이유들로 체험단이나 대행사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마케팅을 대행하지 않고 네이버 블로그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안될까?

네이버에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티스토리로는 안되나? 하는 궁금증이 있을 것 같네요.

주로 티스토리가 상위노출이 되는 내용은 지식동향이나 정보성글입니다. 네이버의 웹문서나 지식니스펫탭에는 올라갈 수 있으나 뷰탭에는 올라가지 못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방금 한 말이 무슨말인지 모르시겠다고요? 괜찮습니다. 쉽게 말해 네이버에서는 노출이 힘들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체험단이나 원고료를 받는 건을 하고싶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과감하게 뒤로하시고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블로 수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이 어렵습니다.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체험단 중개업체나 다른 이해관계없이 오로지 광고주와의 계약으로 개인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가능합니다(이 경우도 거의 없을 것 같긴 합니다만).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 체험단을 할 때 왜 티스토리로는 어려운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쓰고 보니 티블은 별 쓸데가 없는 것 같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티블은 티블만의 강점이 있는 블로그입니다(최근에 들어 그 경쟁력이 악화되긴 했습니다). 그러니 어떤 상황에서 무슨 블로그를 해야 하는지 잘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