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워드프레스 저품질도 있을까: 어필리에이트와 워프

by PrismXQ 2023. 9. 26.
반응형

워드프레스 저품질도 있을까: 어필리에이트와 워프

워드프레스 저품질, 어필리에이트, 워드프레스 어필리에이트, 블로그 저품질

요즘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그중에서도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수익성이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그만큼 관리/운영하기가 어려운 워드프레스의 저품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저품질 현상?

워드프레스는 저품질 현상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같은 '구글 블로그'가 아닙니다.

블로그 강의들 에서 워드프레스는 마치 블로그의 한 형태처럼 소개되지만, 사실은 블로그가 아닙니다. 그냥 웹사이트를 쉽게 개설하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공공기관의 공식 홈페이지도 있고 뉴스보도사이트도 있습니다. 사실상 만들 수 있는 거의 모든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양면시장 플랫폼 구축은 고급기능으로 갈수록 워프로 감당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면, 서버나 DB를 스스로(자비로) 구축하여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호스팅업체를 사용하는 것이고요. 일부 전문가들은 집에서 자기 컴퓨터로 서버나 DB를 구축하기도 합니다(이 경우 여러 리스크와 보안에 더욱 취약해지므로 짬이 찬 사람이 해야 합니다).

 

 

다른 블로그와의 차이: 서버와 DB의 제공 & 호스팅을 하는 이유

그러나 이와 비교해서 네이버, 다음카카오는 서버와 DB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손쉽게 블로그를 할 수 있는 것도 그들이 구축해 놓은 회사의 자산과 전기와 에너지,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거는 SSL 보안 인증서 발급이니 이런 거 신경도 안 쓰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그 회사들에 의존적이게 되고, 그들이 생각하기에 '이 블로그는 도움이 안 되는군'이라고 여겨지게 되면 저품질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서버와 DB가 주인의 영역에서 구축이 되기 때문에 독립성이 있습니다. 이 덕분에 워드프레스에는 저품질 현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네이버, 다음에서 검색되어 노출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그들은 그들의 블로그를 먼저 노출시키므로).

 

때문에 구글에 상위노출이 되기를 원하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구글도 새로운 콘텐츠를 DB에 넣으며 인덱싱 하고 가치를 판별하는 시간, 다른 것들과 비교하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거기다가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샌드박스라는 기간도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달면 저품질이 오는가

여기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당장 구글 검색창에 관심이 있는 분야를 검색해 보세요. "홍콩 가성비 호텔"이나 "애플 워치 예쁜 액세서리" 등을 검색해 보면 온갖 어필리에티드로 떡칠이 된 사이트들이 상위 노출이 됩니다.

혹은 계산기로 둔갑한 어필리에이트 배너들이 수도 없이 달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페이지들은 티스토리 블로그일 수도 있고,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웹일 수도 있습니다. 

 

즉, 인고의 시간을 쌓아 SEO를 통해 좋은 점수를 얻게 되면 이런 CPA링크를 다는 웹사이트도 저품질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만들어진 지 1년 내 외인 홈페이지는 그 경지까지 올라가는 게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상 그 누구도 SEO를 자유롭게 자기 마음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꾸준히 블로깅을 하며 흐름을 파악하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PV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저품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서버와 DB의 문제, 원론적으로 워드프레스는 검색 엔진이 아닌 것에 기한 점들이 있어 저품질이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