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쿠팡파트너스 블로그 저품질: 쿠파스 링크 문구 괜찮을까

by PrismXQ 2023. 9. 27.
반응형

쿠팡파트너스 블로그 저품질: 쿠파스 링크 문구 괜찮을까

블로그 수익화 중 가장 유명한 것을 하나 꼽자면 쿠팡 파트너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는 줄여서 흔히 '쿠파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쿠팡링크를 올리고, 소비자가 그 쿠팡링크로 인해 들어온 순간부터 24시간 내 매출이 발생하면 3% 정도를 링크올린자에게 지급하는 모델입니다.

 

이렇게 신박한 모델입니다만 블로그 공부를 좀 했다 하는 분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합니다. 그리고 센스있고 요령 있게 사용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이번에는 쿠팡 파트너스를 하면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저품질 됩니다.

블린이 분들이 쿠팡 파트너스, 진짜로 저품질이 되는지 정말 자주 물어보십니다.

저는 이 질문 자체에서 많은 힌트를 얻는데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께는 "네 저품질 됩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저품질이라는 단어

이미 '저품질'이라는 단어를 사용된 것부터가 여러 조건을 달고 있는데요.

이 단어는 주로 SNS계정이나 블로그에서 쓰는 말이죠. 그리고 

SNS와 블로그는 보통 IT회사가 서버와 DB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쿠파스를 반기지 않습니다. 기껏 모아놓은 고객이 그 링크 하나로 우르르 쏟아져 밖으로 나가버리니까요. 음식집에 밥상 차려놨더니 멋모르는 행상인이 들어와 안에 있던 손님을 다 가져간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SNS와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달면 저품질이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혹자들은 이 링크를 bit.ly를 이용해서 달면 괜찮다고 하는데, 사실 이 부분도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it회사에서 손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경우 폐쇄적인 자사 비즈니스 보호를 선호하고 있으므로 쿠파스 수수료 문구 등을 작성할 때 더욱 신경을 써서 해야 합니다.

 

 

2. 쿠팡 파트너스라는 단어

국내에서 쿠팡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그런 것 같습니다만, 참고로 쿠파스와 비슷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회사는 한 두 곳이 아닙니다. 각종 여행회사와 숙박중개업체, 소셜커머스 업체 등 셀 수도 없이 많습니다. 100군데는 넘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네이버 블로거, 일부 티스토리 블로거 사이에서는 "CPA, 제휴마케팅"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일부 티스토리에서는 "어필리에이트"라는 용어를 더 많이 씁니다.

 

따라서 "어필리에이트"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쿠팡파트너스, 제휴마케팅"과 같은 용어에 더 익숙해 이 용어로 물어보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거(혹은 티스토리 블로거) 일 가능성이 큽니다. 네이버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자사 비즈니스 보호에 힘을 쏟고 있는 곳입니다. 그러니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연결해 두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 않습니다. 한동안은 이 링크만 달았다 하면 포스팅 누락이 되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몇몇 글들이 노출되기도 하는데 이는 그저 운이 좋은 경우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음 놓고 쿠파스 링크로 떡칠을 해놓으면 저품질 됩니다(정도가 심하면 구글에서도 누락됩니다). 그러니 요령껏, 센스 있게 해야지 안 그럼 저품질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쿠파스 링크를 달면 저품질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사실 다른 방법으로 수익화를 하는 것으로 잘 쓰입니다(블로그 말고요). 그래서 초보자인 분들이 매일매일 1개씩 올린다던지 하는 것은 매우 추천드리지 않으며, 꼭 올려야 할 때 가끔씩만 올리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는 문구는 텍스트형식으로 작성하지 마시고, OGQ 스티커나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하시는 것이 더 안전한 방법이니 이 방법도 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