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위험 키워드의 정의 및 금칙어 판별 방법

by PrismXQ 2023. 10. 1.
반응형

위험 키워드의 정의 및 종류

위험키워드, 금칙어

블로그 세계에는 '위험 키워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공식기관에서 인정한 용어는 아니나 인터넷에서 널리쓰이고 있는데, 우리말로는 '금칙어'정도로 해석됩니다. 아마도 '금칙어 검사기'라는 것이 유명해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위험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종류에 관한 이야기도 해보려고 합니다.

 

 

위험 키워드란?

온라인 마케팅 세계에서, 특히 블로그 세계에서는 '위험 키워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단어는 상황마다 지칭하는 바가 다를 만큼 상당히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위험 키워드가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은 대개 비슷합니다. 이름답게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며, 그 결과 블로그가 저품질이 될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쓰자마자 저품질이 되는 것은 아니고 하나하나 쌓여가면서 점차 블로그의 점수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대부분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사항을 담은 내용이거나, 너무도 상업적인 경우, 과도하게 폭력적/선정적인 경우 등 콘텐츠에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단어입니다. 이 위험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블로그만 잘못되는 것이 아니라 신고를 당할 수도 있으며, 때로는 위법하기 때문에 법적 제재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진짜 그게 위험 키워드라고?

이런 위험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서 '금칙어 검사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줄로 압니다. 그런데 몇몇 단어는 "이게 위험 키워드라고?" 생각이 들 만큼 평범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 '판매' 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게 진짜 위험 키워드 일까요?

 

반면에 질환명들은 금칙어 검사기에 걸리지 않는데요. 이 단어들이 정말 위험키워드가 아닐까요?

 

 

위험 키워드(금칙어)의 판별방법

사실 위험키워드는 '맥락'에 따라 해당여부를 다르게 판별해야합니다.

평범한 일기글에서 일반 생활 용품 '판매'하는 것을 구입했다는 내용은 전혀 위험키워드가 아닙니다. 그러나 글의 주제가 판매가 금지된 물품이거나 인터넷 상에서 거래할 수 없는 물건(문화재, 마약, 전문의약품 등)인 경우 '판매'라는 단어는 위험키워드에 해당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람이 걸리는 병에 대한 정보를 써놓는 경우, 위험키워드가 아닙니다.

그러나 건강기능식품이나 화장품, 일반 식품을 콘텐츠로 하면서 질환명을 기재하는 경우 위험키워드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하는 글인데 "감기에 좋은", "갱년기에 좋은",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는"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이는 건강기능식품 광고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의약품이 아닌 것을 약효가 있는 것처럼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이렇 듯 위험키워드는 상황마다 해당여부가 다릅니다. 때문에 광고콘텐츠를 작성하거나(소구문구를 작성하는 경우), 블로그 체험단 원고를 작성하는 경우 각 규제범위를 잘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